본문 바로가기
주식

해외주식 추천 QQQ vs TQQQ: 당신에게 적합한 ETF는 무엇입니까?

by 프리와 2024. 6. 18.

요즘 TQQQ에 대한 주가 상승이 어마어마 한데요. 점심시간에 들은 이야기입니다. 아는 사람이 TQQQ로 3억을 벌었다는 소식에 살짝 배가 아팠죠. TQQQ는 미국 ETF 중의 하나인데요. 

개인적으로 ETF보다는 개별 주식을 선호했습니다. 이유는 ETF를 운영하는 수수료가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미국 주식은 이제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왜냐하면 포트폴리오를 알아서 운영하는 ETF가 훨씬 수익률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해외 ETF 비교 QQQ vs TQQQ
해외 ETF 비교 QQQ vs TQQQ


성장주에 투자하는 유명한 ETF로 QQQ와 TQQQ가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이해하면 여러분의 해외투자에 도움이 되실거에요. 끝까지 읽어주세요
 

QQQ란 

QQQ는 NASDAQ에 상장된 100대 기술주(금융주 제외)를 포함하는 Nasdaq-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여기에는 Apple, Microsoft, Amazon, Google과 같은 거대 기업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 실생활을 꽉 잡고 있는 내 놓으라하는 기업들의 비중이 50%가 넘습니다.

 

주식(영문) 기업명 비중 (%)
Apple Inc 애플 12.65
Microsoft Corp. 마이크로소프트 11.52
Amazon.com Inc. 아마존 6.69
NVIDIA Corp. 엔비디아 6.48
Alphabet Inc. Class A 구글 4.00
Alphabet Inc. Class C 구글 3.95
Meta Platforms Inc. 메타(구 페이스북) 3.78
Tesla Inc. 테슬라 3.61
Broadcom Inc. 브로드컴 2.16
PepsiCo Inc. 펩시코 2.03


‘빈인빈부익부’라고 아시나요? 앞으로는 더 잘하는 놈 잘 나갈 수도 있어요. QQQ에는 이런 회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위험성이 적다고 말합니다. 만약 테슬라가 실적이 저조하면 엔비디아 주식으로 손실을 상쇄하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QQQ는 장기 투자자에게 이상적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꾸준히 투자를 늘리는 안정적인 투자에 작합합니다. 단점은 기술주의 큰 비중 때문에 변동성이 클 수 있습니다.

 

빅테크 애플빅테크 앤비디아빅테크 아마존
빅테크 애플, 앤비디아, 아마존

TQQQ란

TQQQ는 Nasdaq-100 지수를 추종하되, 3배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ETF입니다. 상승하는 시장에서는 빠르게 상당한 이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할 때는 3배로 급락하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하죠. 

단기 시장 움직임을 이용할 줄 아는 투자자는 TQQQ는 매우 높은 수익성을 가져다 줄 겁니다. 하지만 레버리지는 위험도 큽니다. 

TQQQ는 장기 보유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높은 변동성과 일 단위 레버리지 때문이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당한 손실 위험이 큽니다.


어떤 ETF를 선택할까?

QQQ와 TQQQ 중에서 선택은 투자 성향과 위험 허용 범위에 따라 다릅니다. 장기 투자를 선호한다면 QQQ가 더 나은 선택일거예요. 낮은 수수료(0.20%)와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인해 좀더 안전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만약, 높은 수익을 위해 위험을 감수할 수 있다면 TQQQ가 맞습니다. 단기 거래에 중점을 둔 매력적인 상품일 테니까요.  

하지만 위험은 여러분의 몫이고 수수료도 약 0.95%로 TQQQ는 비쌉니다. 특히 ETF를 장기간 보유하는 경우 수수료가 높을수록 수익이 감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 두세요.

여러분 그렇다고 지금 QQQ, TQQQ를 바로 사지는 마세요. 상당이 고점입니다. 주식은 올라갈때가 있으면 내려갈때도 있죠. 기디리면 언젠가 기회는 옵니다. 잘 째려보고 있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