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키움증권 주식 예약주문, 자동감시주문 설정 방법 (스탑로스 vs 트레일링스탑)

by 프리와 2024. 9. 13.

'가치탐투' 컨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

     
    예약 주문, 스탑로스(Stop-Loss), 트레일링스탑(Trailing Stop) 아시나요? 이 방법을 알면 근무 중에 주식시세를 보지 않아도 되는 요긴한 기능입니다. 
     

    어제 스탑로스를 걸었던거 다 털렸어

    이 말을 듣고 처음엔 무슨 소리인지 몰라 어리둥절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주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글에서 그 걔념과 개인적인 활용팁을 공개하니, 여러분도 응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모바일앱(MTS)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모든 증권사가 원리는 같습니다. 한번 따라 해 보세요.
     

    1. 예약주문

    메뉴 검색에서 "예약주문"을 검색하면 나옵니다.  예약주문은 간단합니다. 내가 원하는 가격대에  특정 주식을 매수나 매도하게 예약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을 60,000원에 매수 50주 예약해 놓으면 주식 장 시작하지 마자 6만 원으로 50주 매수 주문이 들어갑니다. 
     

    예약주문 설정 방법

    1. 예약주문 화면에서 주문할 수량을 선택합니다. 
    2. 예약주문 유형선택에서 기간예약을 선택합니다. 
    예약주문
    예약주문

     

    나의 활용팁

    저는 사고 싶은 주식이 있을 때 사용하는데요. 매일 아침마다 원하는 가격에 매수 주문을 넣기 번거로울 때 사용합니다. 원하는 기간 동안 아침마다 주문이 들어가니 사지면 좋고 안사져도 잃을거 없죠.   
     

    2. 스탑로스: 손실 최소화

    메뉴 검색에서 "자동감시주문"을 검색하면 나옵니다. 자동주문하고 자동감시주문이 다른점은 시초가에 매수하는 게 아니라 설정해 놓은 조건에 발동하는 점이 다릅니다. 그중에 스탑로스는 미리 정한 조건(기준가, 매수가 대비 %상승 등)에 따라 주식을 자동으로 매도 또는 매수가 들어가는 기능입니다. 
     

    스탑로스 설정 방법

    1. 스탑로스와 트레일링스탑은 자동감시주문 메뉴에서 시작합니다. 
    2. 이익실현 기준가 대비 30% 이상 상승하면 이익실현 할 수 있습니다. 
    3. 반대로, 기준가 대비 20%이하로 하락하면 손실제한 할 수 있습니다.
    4. 몇 %로 할지는 여러분이 정하면 됩니다.   
    스탑로스 이익실현(왼쪽) vs 손실제한(오른쪽)

     
     

    나의 활용팁

    스탑로스는 미리 정한  '손절가'에 도달하면 주식을 자동으로 매도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6만 원에 매수한 삼성전자 주식이 5만 원 이하로 하락하면 자동으로 매도 주문이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트레일링스탑(Trailing Stop) : 수익 극대화

    트레일링스탑 역시 "자동감시주문"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수익을 극대화하면서도 손실을 막아주는 주문 방식인데요. 주가가 상승할 때는 설정한 비율 이상되면 자동으로 추적하다가, 고점에서 설정한 비율만큼 하락하면 자동으로 매도되는 기능입니다.
     

    트레일링스탑 설정 방법

    1. 트레일링스탑 역시 자동감시주문 메뉴에서 시작합니다.
    2. 원하는 종목의 목표가 매도 조건을 몇 %할지 선택합니다.
    3. 트레일링 감시 중 하락폭(예: 3%)을 설정해 줍니다.
    4. 유효기간을 설정합니다. MTS에서는 30일까지 가능합니다. 

     

    트레일링 스탑
    트레일링 스탑 설명

     

    나의 활용팁

    저는 트레일링스탑은 '피레침'을 잡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가끔 갑자기 상승했다가 다시 내려오는 종목이 있잖아요. 즉, 윗꼬리를 달고 내려오는 경우를 뜻합니다. 그런 종목의 경우 시기를 놓치면 매도 기회를 날립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20% 올랐을 때 부터 감시하다가 고점 이후 3%가 하락하면 자동 매도가 실행되는 방식이죠. 이를 통해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손실도 막을 수 있습니다. 스탑로스로 하면 20% 넘으면 매도가 바로 들어가잖아요. 그런데 이 방법은 떨어지지 않으면 계속 주식을 가지고 갑니다. 
     
    그러면 상한가 가면 어떻게 하냐고요? 주식이 떨어지지 않으면 팔 이유가 없습니다. 그 다음날 더 수익 보고 팔아도 되고 장 시작하면 시장가에 팔아도 됩니다.  
     
     

    4. 마치며

    자동감시주문의 설정할 수 있는 기간은 HTS에서는 3개월, 모바일에서는 30일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급락할 경우 지정가 매도가 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급락한 가격에 내가 걸어 놓은 물량만큼 매수가 없으면 부분적으로 채결되겠죠. 시장가 매도 옵션을 함께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유하고 있는 모든 종목에 자동감시주문을 설정이 가능한데요. 여러분이 일일이 주가 변동을 체크하지 않아도 되도록 도와주고, 미리 정한 원칙대로 매매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스탑로스는 손실을 제한하는 데 필수적인데요. 장을 계속 지켜보지 못할 때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