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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GTX C노선 착공과 정차역, 노선도: 개통 시기에 내 집 가격에 미칠 영향은?

by 프리와 2024. 12. 29.

얼마 전에 GTX A노선 개통소식이 있었는데요. GTX C 노선도 수도권 남북을 연결하며 출퇴근 시간을 대폭 단축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GTX C노선은 희망이죠.

 

이 글을 통해 GTX C노선의 최신 정보를 확인하고, 노선 개통이 가져올 변화와 혜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출퇴근 시간을 줄이고, 지역 개발 가능성을 높이는 이 프로젝트는 수도권 주민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GTX C노선 착공과 개통 시기
GTX C노선 착공과 개통 시기

'가치탐투' 컨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

    GTX C노선 기본 정보와 노선도

    GTX C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경기도 수원역까지 총 86.5km를 잇는 광역급행철도입니다. 최고 시속 180km로 운행되며, 기존 지하철 대비 약 3배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주요 정차역은 다음과 같은데요. 덕정, 의정부, 창동, 광운대, 청량리, 왕십리, 삼성, 양재, 정부과천청사, 인덕원, 금정, 의왕, 수원입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추가로 일부 열차는 안산 상록수역으로 분기 운행 예정입니다.

    • 덕정역
    • 의정부역
    • 창동역
    • 광운대역
    • 청량리역
    • 왕십리역
    • 삼성역
    • 양재역
    • 정부과천청사역
    • 인덕원역
    • 금정역
    • 의왕역
    • 수원역
    • 상록수역

    GTX C노선도 및 정차역
    GTX C노선도 및 정차역

     

    총 14개의 정거장이 설치될 예정이며, 양주시에 차량기지가 들어설 계획입니다. 특히 노선의 모든 정차역이 환승역으로 설계되어 기존 지하철과 연계성을 강화하며 이동 편의성을 극대화합니다.

     

    GTX C노선 착공 현황과 공사 일정

    GTX C노선은 2024년 1월 착공식을 가졌으나 실제 공사 착수는 지연되고 있습니다. 주요 원인은 공사비 상승과 금융 조달 문제로 인한 착공계 제출 지연입니다. 현재까지 공사 준비는 대부분 완료되었으며, 금융 약정 체결만 남은 상황입니다.

    공사 기간 착공일로부터 약 60개월
    착공 목표 2025년 중반
    개통 목표 2028년 말

     

    총사업비는 4조 6,084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현재 진행 상황을 보면, 환경영향평가와 주민설명회를 거쳐 실시설계가 진행 중입니다. 특히 청량리역 출입구 추가 설치와 환기구 위치 조정 등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GTX C노선 착공식
    GTX C노선 착공식

    GTX C노선 개통 시기와 혜택

    GTX C노선은 2028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주요 구간의 이동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광운대  ↔ 삼성 구간의 경우 9분, 광운대  ↔ 수원 구간의 경우 33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간 현재 소요시간 GTX 이용시
    수원 ↔ 삼성 78분 22분
    의정부 ↔ 삼성 74분 16분
    덕정 ↔ 삼성 80분 23분

     

    기존 대비 이동 시간이 절반 이하로 줄어들며, 수도권 남북 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다시말해 출퇴근이 최대 1시간 이상 절약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교통 혼잡 완화 효과가 있어 기존 지하철 및 버스 혼잡도 감소가 예상되고 GTX C노선으로 외곽 지역 개발 촉진 및 부동산 가치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GTX C 개념도 및 소요시간
    GTX C 개념도 및 소요시간

     

    GTX C노선 연장 계획과 쟁점

    현재 GTX C노선은 수원역까지 연결됩니다. 그런데 화성·오산·평택을 거쳐 충남 천안·아산까지 연장 가능성이 검토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연장 사업비 확보가 큰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30.3km 연장된 추가 구간의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인데요. 정부는 GTX 연장 비용을 해당 구간 지자체에서 부담하는 원인자 부담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C노선 연장에 필요한 사업비는 약 1,000억원으로 추산되며, 이를 연장 구간에 속한 지자체들이 나눠 부담해야 합니다

    주요 쟁점

    • 재정 부담: 연장 구간 비용 분담 문제
    • 사업성 검토: 예비타당성 조사 및 경제성 확보 필요
    • 지자체 협력: 지방정부와의 협의가 필수적

    GTX A∙B∙C노선 연장안
    GTX A∙B∙C노선 연장안(출처:국토교통부)

    GTX C노선 역세권 개발 계획

    GTX C노선 역세권은 새로운 도시 발전의 중심지로 거듭날 전망입니다.  주요 정차역 주변에서는 대규모 역세권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 상부 공간을 활용한 청년 임대주택 및 상업시설 건설 등을 검하고 있습니다.

     

    역세권 개발의 핵심은 교통과 주거, 상업이 어우러진 복합개발입니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상록수역 역세권 개발: 시유지를 활용한 종합개발 계획 수립
    • 청량리·삼성 등 주요 역세권: 신규 비즈니스 기회 창출 및 주거지 공급 확대

    이러한 개발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GTX C노선 최신 정보를 확인하기

     

    마치며

    GTX C노선은 수도권 교통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줄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다만 착공 지연과 같은 현실적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GTX C노선이 성공적으로 개통되어 수도권 주민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길 기대됩니다. GTX C노선이 계획대로 차질없이 완공되어 수도권 시민들의 삶의 질이 한층 더 높아질 거니까요.

     

    GTX C노선 수도권 교통
    GTX C노선 수도권 교통

     

    GTX-A 노선 개통 시기, 요금, 시간표, 출근 정보 및 집값 영향은?

     

    GTX-A 노선 개통 시기, 요금, 시간표, 출근 정보 및 집값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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