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나이키 신발 좋아하시나요?
과거에는 나이키만 한 운동화가 없었는데요. 요즘 주춤하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신생 브랜드인 호카와 같은 러닝 브랜드가 인기를 누리고 있죠.
이 글에서는 해외 주식인 나이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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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주가 동향
최근 나이키의 주가는 롤러코스터와 같다고 할까요. 확~ 떨어졌다가 다시 좀 오르다가 다시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아직 멀었죠. 작년에 나이키의 주가는 약간 힘든 시기를 겪었습니다.
2024년에 108달러로 시작했지만, 2024년 11월 현재 83달러로 떨어졌습니다. 약 23% 하락한 셈입니다. 오늘(24.11.08) 기준 75.92달러를 기록했네요. 아야~ 하지만 아직 당황하지 마세요. 나이키와 같은 글로벌 기업도 오르락내리락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왜 떨어졌을까요? 몇 가지 어려움에 직면했기 때문이죠. 특히 중국과 같은 지역에서 기대했던 만큼 판매가 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인플레이션과 경제적 우려에 대한 모든 이야기로 인해 사람들은 새로운 운동화와 스포츠웨어에 돈을 쓰는 데 조금 더 조심스러워졌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점은 일부 전문가들이 나이키의 주가가 반등할 준비가 되었다고 보는 점입니다. 그들은 2025년까지 주가가 100달러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재무 분석
이제 나이키의 재무 상태를 살펴보시죠. 최신 재무 보고서(2024년 8월 31일로 끝나는 분기)는 엇갈린 결과를 보여줍니다. 매출은 115억 9천만 달러를 기록했는데요. 많은 것처럼 들리죠? 하지만 실제로는 작년 같은 시기보다 10% 적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0.70달러로 나이키가 주식 1주당 벌어들인 이익입니다.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수준을 넘었지만 작년보다 여전히 26% 낮습니다.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표 | 2024 3분기 | 작년 대비 변화 |
수익 | $11.59 billion | -10% |
주당 순이익(EPS) | $0.70 | -26% |
직접 소비자 판매 | $4.7 billion | -13% |
도매 수익 | $6.4 billion | -8% |
이 수치는 나이키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네요. 고객 직접 판매와 다른 매장(도매) 판매가 모두 감소했습니다.
애널리스트 전망
그렇다면 전문가들은 Nike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많은 분석가들은 나이키가 지금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고 믿지만, 아직은 포기할 때가 아닙니다. 일부 분석가는 나이키의 주가가 2025년까지 100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가격에서 약 20% 상승한 것이죠.
또 다른 분석은 2024년 10월에 인수하는 나이키의 신임 CEO인 Elliott Hill에 대해 기대하고 있습니다. Hill은 Nike에서 32년 동안 일해 왔기 때문에 회사를 정말 잘 알고 있습니다.
나이키가 혁신과 멋진 신제품에 더 집중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결국, 그것이 나이키를 처음에 유명하게 만든 것이었죠. 하지만 일부 분석가는 다음을 우려합니다.
아디다스와 같은 다른 브랜드와 On Running과 같은 새로운 회사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사람들이 비싼 운동화에 돈을 쓸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거죠. 나이키에 매우 중요한 중국 시장의 어려움도 한몫하고요.
전반적으로 대부분 전문가는 나이키가 현재 어려움에 직면해 있지만 여전히 회복 가능성이 있는 강력한 회사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미래 성장 잠재력
이 회사는 어떻게 정상에 오를 계획인가요?
우선, 나이키는 모든 사람이 다시 사고 싶어 할 만한 멋진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이테크 러닝화나 매우 편안한 운동복 등 그들은 또한 지속 가능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또한 제품 판매 방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그들은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웹사이트와 매장을 통해)과 다른 리테일러를 통해 판매하는 것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큰 기회는 전 세계적으로 스포츠와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인도와 브라질과 같은 나라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운동하고 스포츠를 하게 되면서 나이키는 훨씬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은 2024년 4,277억 9,000만 달러에서 2031년 7,286억 1,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이키는 여전히 운동화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미국에서 시장 점유율은 약 39%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나이키라도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에 발맞추고, 공급망 문제를 해결하고, 대형 브랜드와 새롭고 트렌디한 회사 모두의 경쟁을 물리쳐야 합니다.
나이키의 핵심은 특히 젊은 세대에게 멋지고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좋아하고 자랑하고 싶어 하는 제품을 계속 만들어낼 수 있다면 주가가 다시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
주식 시장은 스포츠만큼이나 예측할 수 없습니다.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정확히 알 수 없죠. 나이키는 치열한 경쟁과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지만, 강력한 브랜드와 방대한 경험을 가진 새로운 CEO, 그리고 혁신하고 적응할 계획이 있습니다.
투자는 장기전입니다. 나이키는 1964년부터 존재해 왔고, 그전에도 기복이 있었습니다. 누가 알겠어요? 몇 년 후에는 신상 나이키를 신고 "역시 나이키네" 하고 있을지 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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